다비오, 웰브레드와 MOU…사우디 그린 이니셔티브 대응 및 국부펀드 투자 유치 나선다

입력 2023-12-04 09:00  

공간정보 AI 기술기업 다비오(Dabeeo)가 사우디아라비아의 포스트 오일 시대 대비 프로젝트 ‘비전 2030’을 위한 기술 협력에 나선다. 다비오는 그 첫 행보로 지난 27일 웰브레드(WELLBRED)와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및 사우디 그린 이니셔티브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다비오는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사우디가 목표한 미래 세대를 위한 청사진 ‘비전 2030’의 실현과 함께 프로젝트의 일환인 ‘사우디 그린 이니셔티브’를 위한 환경 기술 개발 및 그린 인재 육성 등 관련 사업들을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그린 에너지 및 탄소중립 등 사우디가 기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지원함으로써 국제 사회에서의 리더십을 강화하는데 일조할 계획이다.


다비오는 위성영상분석 인공지능기술을 바탕으로 산림보호, 신규조림 및 재조림, 산림황폐화 분석, 탄소배출권 관련 사업까지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AI 혁신 기술과 데이터 분석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 팜나무 활력 징후 및 건강성 모니터링, 베트남 산림황폐화 분석 등 글로벌 프로젝트 사례들을 통해 축적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사우디 및 중동 지역의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 받으며 이번 웰브레드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이끌었다.

웰브레드는 사우디, UAE 등의 중동 지역 및 아프리카, 유럽 등을 대상으로 오일 트레이딩 비즈니스를 전개해오던 기업으로 최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및 글로벌 ESG 분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번 다비오와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탄소 상쇄, 석유/화학 산업 및 제조업에서의 탄소저감 노력 등 유관 비즈니스의 역량을 발휘하여 사우디의 탄소중립 목표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향후 긴밀한 기술 협의를 통해 위성영상 기반의 AI 기술을 적용한 산림황폐화 분석, 산림에서 탄소잠재량 추정 등의 digital MRV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탄소배출권 거래 시장 상용화를 통해 기후변화와 탄소배출에 대한 도전에 적극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방안 모색 속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이번 다비오와 웰브레드의 MOU 체결은 기술 혁신, 환경 보호, 그리고 국제 사회와의 협력을 키워드로 전개한 글로벌 파트너십의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이어진 미팅에서 웰브레드 측 실무책임자인 Ramon Carrasco ESG 글로벌 디렉터는 “사우디 비전 2030을 위한 다비오의 제안이 그 실제성과 실효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바, 사우디 국부펀드(PIF)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회신을 기대할 것으로 자신한다”고 밝혔으며, 이수경 다비오 이사는 “웰브레드와의 우호협력을 발판으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지속가능성과 협력 강화에 다비오의 첨단 기술이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

박주흠 다비오 대표는 “웰브레드와의 협력을 통해 사우디 및 중동 지역의 기후변화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선도하는데 기여하겠다”며 “나아가 국제 사회가 직면한 환경 문제 해결에 다비오의 AI 기술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지속 고민하겠다”고 전했다. 웰브레드 글로벌 대표인 Ghazi Abualsaud는 “다비오의 우수한 위성기반 AI 기술을 사우디 비전 2030을 위해 적용할 수 있도록 웰브레드의 네트워크와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것이며, 글로벌 지속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는 협력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